본문 바로가기
어제, 오늘, 내일/관심사

옵션(Option)이란.

by Jay-ing 2011. 12. 19.
728x90

 

옵션(option)

* 옵션거래는 주식, 채권, 주가지수 등 특정 자산을 장래의 일정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와 팔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하는 거래를 말한다.

시장에서 당일 형성된 가격으로 물건을 사고파는 현물거래미래의 가격을 매매하는 선물거래와는 달리 사고팔 수 있는 '권리'를 거래하는 것이 옵션거래의 특징이다.

선진국에서는 위험분산을 위한 파생금융거래로 널리 활성화돼 있다.

따라서 가격변동에 따라 권리를 행사할 것이냐 포기할 것이냐가 옵션거래의 핵심이다.

자신이 예상했던 것보다 가격이 하락하면 권리를 포기해서 값이 떨어진 물건을 떠안는 부담을 피함으로써 손실을 최소화한다.

반대로 값이 올랐을 때는 권리를 행사해서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옵션거래는 사고파는 권리의 종류에 따라 콜옵션풋옵션으로 나뉜다.

콜옵션은 살 수 있는 권리를, 풋옵션은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하며 콜옵션은 가격이 예상보다 올랐으면 권리를 행사하고 값이 떨어지면 포기하면 된다.

옵션을 사는 사람(매수자)은 일정한 시점에 권리를 행사 또는 포기할 수 있다.

매도자는 사거나 팔아야 하는 의무를 지는 대신에 매수자에게서 그 대가로 옵션가격, 즉 프리미엄을 받는다.

우리나라에서는 주가 변동에 따른 투자위험을 최소화하고 투자전략을 다양화해 주식시장과 선물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1997년 7월 7일부터 주가지수 옵션거래가 시작되었다.

* 가발주(假發注). 항공업계에서 항공기를 구입할 때 정식계약 이전에 제조중인 항공기에 대해 구입예정의 제조번호를 특별 지정해서 주문하는 것.

 

 

콜옵션(call option)

거래당사자들이 미리 정한 가격(행사가격)으로 장래의 특정 시점 또는 그 이전에 일정자산을 살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하는 계약.

콜옵션 매도자로부터 자산을 매입할 수 있는 권리가 콜옵션 매입자에게 부여되는 대신 콜옵션 매입자는 콜옵션 매도자에게 그 대가인 프리미엄을 지급한다.

콜옵션 매입자는 현재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높은 경우 매입권리를 행사하여 대상자산을 매입하게 되며 현재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낮을 경우 매입권리를 포기하고 시장가격에 의해 대상자산을 매입한다.

이때 콜옵션거래의 손익은 행사가격, 현재가격, 프리미엄에 의해 결정된다.

 

 

스톡옵션(stock option)

회사가 임직원에게 일정 기간이 지나면 일정 수량의 자사 주식을 매입 또는 처분할 수 있도록 부여한 권한을 말한다.

이는 근로자에서 일정 주식에 대한 매입 또는 처분권을 부여함으로써 근로의식을 북돋우고 이를 통해 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이다.

스톡 옵션은 장래에 사업이 성공했을 경우 주식을 액면가 또는 시세보다 휠씬 낮게 살 수 있는 권리를 미리 주는 것인데, 따라서 회사의 임직원은 자기회사 주식을 현 시가나 액면가에 구입해 향후 주가변동에 따라 차익을 얻을 수 있다.

벤처기업의 경우 당장에는 자금부족으로 많은 월급을 주지 못해 유능한 인력 확보가 어렵지만, 스톡 옵션을 인센티브로 제공할 경우 유능한 인력을 장기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이 제도는 직급이나 근속연수를 근간으로 하는 '우리사주제' 와 달리 철저하게 '능력 중심' 이라는 점 때문에, 주로 자금과 조직력은 뒤떨어지지만 기술력이 앞선 첨단 벤처기업들의 경영전략으로 쓰인다.

 

 

옵션시장기본용어

옵션매도자 = 발행자라고도 하며 옵션을 창출하여 매도하는 자로서 매수인에게 권리를 부여하고 그 대가로 옵션가격인 프리미엄을 받는다.

옵션매수자 = 보유자라고도 하며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옵션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다.

대상 자산 = 옵션행사로 매수 또는 매도의 대상이 되는 특정자산으로 대상 자산에는 곡물, 금, 은 등의 일반 상품류와 주식, 채권, 통화 등의 금융상품 및 주가지수 등이 있다.

행사 가격 = 옵션매수인이 옵션을 행사하여 대상자산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수 있는 가격이다.

권리 행사 = 옵션매수자가 매도자에게 대상자산의 거래이행을 요구하는 것을 말한다.

프리미엄 = 옵션매수자가 옵션매도자에게 지불하는 금액을 말한다.

등가격·내가격·외가격 옵션 = 대상자산의 시장가격이 행사가격보다 유리한 경우를 내가격 옵션, 불리한 가격을 외가격 옵션이라 한다.

또 대상자산의 시장가격과 행사가격이 같은 경우는 등가격 옵션이라 한다.

행사 가치 = 권리행사가격과 대상자산의 시장가격과의 차이 즉, 옵션매수자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말한다.

차익 거래 = 동일한 상품에 대해 서로 다른 시장간에 가격차이가 발생할 때 상대적으로 싼 시장에서는 매수하고 동시에 비싼 시장에서는 매도하여 거의 무위험으로 차익을 얻으려는 거래를 일컫는다.

 

 

유러피안옵션(European option)

약정기간의 만기에만 권리행사를 할 수 있는 옵션을 말하며, 약정기간중 어느때에나 권리행사를 할 수 있는 옵션을 아메리칸 옵션이라 한다.

 

 

풋옵션(put option)

거래당사자들이 미리 정한 가격(행사가격)으로 장래의 특정 시점 또는 그 이전에 일정자산을 팔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하는 계약이다.

풋옵션 매도자에게 자산을 매도할 수 있는 권리가 풋옵션 매입자에게 부여되는 대신, 풋옵션 매입자는 풋옵션 매도자에게 그 대가인 프리미엄을 지급한다.

풋옵션 매입자는 현재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낮은 경우 매도권리를 행사하여 대상자산을 매도하게 되며 현재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높을 경우 매도권리를 포기하고 시장가격에 의해 대상자산을 매도한다.

이때 풋옵션 거래의 손익은 행사가격, 현재가격, 프리미엄에 의해 결정된다.

 

 

풋백옵션(put back option)

실물이나 금융자산을 약정된 기일이나 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인 풋옵션(put option)을 매각자에게 행사하는 것. 인수 시점에 자산가치를 정확히 산출하기 어렵거나 추후 자산가치 하락이 예상될 경우 주로 쓰인다.